[이글루스 피플] 스타일이 있는 인형만들기, 인형 디자이너 memini님!


Q. memini 님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팬네임 Memini(메미니)를 사용하고 있는 김혜원입니다. memini는 영화 제목으로도 유명한 라틴어 memento의 원형으로 '기억하다(remember)'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제가 작업하는 인형들이 많은 분들의 기억 속에 남았으면 하는 바람을 담아서 만들었구요. 팬네임에 걸맞는 활동을 하기 위해 오늘도 열심히 작업중입니다. 그 밖에는 고집스런 성격을 지닌 구제불능 아가씨이기도 하구요. *^^*

Q. 구체관절인형은 언제 어떤 경로로 접하게 되셨나요?
처음 구체관절인형을 알게된 건, 초등학교 6학년때 웹서핑을 하던 도중 유명 작가들의 '비스크돌(비스크로 된 구체관절인형)' 사진을 보고 접하게 되었습니다. '코이츠키히메', '사토 미호', '아마노 카탄'의 작품을 보고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당시 무척 좋아하던 만화인 '나만의 인형(Plants doll)'도 단단히 한몫을 거들었구요. 제가 좋아하는 작가들의 인형이 대부분 '나만의 인형'에 나올 법한 우아하고 사랑스러운 인형들이었거든요. 나도 만화책에 나오는 것처럼 예쁜 인형이 있었으면 좋겠다! 라고 생각했지만 안타깝게도 평범한 부모님 밑에서 나고 자란 초 6소녀에게 수백에서 수천만원에 이르는 비스크돌은 이억만리 딴나라 이야기였습니다. 그러던 중 고등학교 1학년 때 참으로 통 큰 선물을 받게 되는데, 그게 제가 가장 처음 구입한 Volks사의 '쇼'라는 소년인형이었습니다. 본격적으로 발을 들이게 된 건 그때부터였지요.

Q. 마치 살아있는 듯한 표정을 짓는 인형들을 보면 직접 인형을 만드시는 분들은 남다른 애착을 갖고 계실 것 같아요, 어떠신가요?
크리에이터라면 누구라도 자신의 작업물이 사랑스러워 보이기 마련입니다. 메이크업 오더(인형의 헤드만을 받아서 메이크업을 해서 돌려드리는 일)와 해외옥션에 출품을 하기 시작하자, 한국에 계신 분 뿐만 아니라 일본, 미국, 홍콩, 인도, 호주, 네덜란드 등등 정말 많은 나라에 제가 작업한 인형들이 가게 되더라구요. 멋지게 메이크업이 되어서, "예쁜 메이크업 고마워요!"라는 메시지와 함께 사진을 받고 그분의 홈페이지에서 다른 분들이 "예쁜 아이네요!" 라고 하시는 이야길 듣고 있자면 굉장히 뿌듯하다가도, 음~ 좀더 입술이 진했더라면... 눈썹모양이 부드러웠다면... 하면서 좀 더 예쁘게 할 수 있었을 텐데! 하고 아쉬워하곤 하지요.
그리고 일본 이벤트에서 제가 메이크업한 인형을 만나면 정말 기쁘더라구요. 잘 지내고 있구나~ 라는 생각이 들어요. 메이크업이 낡아있으면 다시 해주고 싶다...라는 생각도 들구요. 만드는 입장에서는 내 손이 닿은 인형이 언제나 예뻤으면 좋겠다는 작은 욕심(!)이 있는것 같아요.

Q. 그동안 만드신 인형 중 특별히 아끼시는 인형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역시 처음에 구입했던 '쇼'. 이름은 '이치야'라고 하는데요. 이름의 유래는 조금 부끄러워서 패스. 인형을 막 갖게 되었을 무렵이 저에게 있어서 굉장히 힘든 시기였어요. 그때 담담하게 곁을 지켜주는 무언가가 있다고 생각하면서 괜시리 위안을 얻곤 했습니다. 그리고 덕분에 많은 분들을 만날수 있었으니까요. 첫 인연이라는건 그만큼 소중한 것 같아요.

Q. 인형을 만드시는 것 외에 관심이 있거나 도전해보고 싶은 분야가 있나요?
워낙 문어발이라 이것저것 한번씩 찔러보는데, 정말 진지하게 도전하고 싶은게 있다면, 플라워 어레인지에요. 플라워 어레인지가 뭐지? 라고 하실것 같지만 "꽃꽂이"랍니다. 처음에는 인형사진을 찍을 때 장식하는 게 즐거워서 관심을 가졌는데, 자료로 사게 된 관련 잡지를 보면서 빠지게 되었어요. 꽃으로 작은 세상을 표현하기도 하고, 꽃 한 송이로 방 전체의 분위기를 바꾸기도 하고. 프리저브드 플라워라는 신기술 덕분에 생화도 2~3년은 너끈히 즐길 수 있게 되어서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거든요. 무엇보다도 사람을 기쁘게 해준다는 점이 굉장히 마음에 들어요. 울적한 날 꽃 한 송이는 정말 큰 위안이 되거든요. 가끔 새벽 꽃시장에 나가서 향긋한 꽃내음에 취해도보고 덩달아 계절꽃을 한아름 안고 집에 돌아오면 행복해진답니다. 전문적인 플로리스트 과정을 밟기보다는, 테이블 세팅까지 겸해서 포괄적인 공간연출을 배워보고 싶습니다. 그밖에 취미로는 "승마"를 굉장히 해보고 싶은데, 여러가지 경제적 사정 때문에 당분간은 힘들 것 같습니다. 피아노에도 부쩍 관심이 많구요... 역시 문어발이라 하나하나 차근차근 해나갈 생각입니다. orz...

Q. 무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보내는 memini 님만의 피서법이 있다면 살짝 귀띔해주세요.
지금 사는 곳이 워낙 시원한 곳이라서(계곡) 특별한 방법은 없지만서도, 시원하게 샤워를 마치고 선풍기 앞에서 과일을 먹는 건 정말 천국 그 자체입니다. *=_=* 지금 머리가 굉장히 긴 편이라 머리카락이 냉각팬(;) 역활을 톡톡히 하고 있기도 하구요.

Q. memini 님이 추천하는 블로거 다섯 분과 추천 이유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1. 까날 님의 일본에 먹으러가자.
친절하고 자세한 설명으로 칸사이에 식도락여행을 떠나게 만드는 실로 무서운 분.

2. 테레지아 님의 European Palace
유럽왕실에 대한 풍부하고 자세한 자료들을 보고 있자면 시간 가는 줄을 모르겠습니다.

3. 얼음레몬 님의 Novel Angel
감히 한국최고의 네바 마스커레이드 캐터리라고 소개하고 싶습니다. 저에게도 정말 멋진 고양이요정을 보내주셨어요. 그밖에도 레몬님의 식도락 여행기를 보다 보면 저절로 가게 전화번호를 메모하고 있답니다.

4. Panamaman 님의 watarlog
감각적인 일러스트레이션에 매번 혀를 내두르고 있습니다. 더불어 크리에이터로써 고뇌하시는 글들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어요.

5. 리라쨩 님의 리라 엔터테인먼트
블로그를 여러곳 갖고 계신 관계로 메인페이지를 소개합니다. 각종 일본관련 개그, 괴담, 창작개그를 비롯 교복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양의 정보가 일목요연하게 소개되어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memini 님의 이글루를 방문하는 분들께 하고 싶은 말씀을 해주세요.
인형에 대해서 이런 방식으로 생각하고 작업하는 사람도 있다는걸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많이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한국은 플레이용 구체관절인형으로서는 일본 다음으로 선두를 달리는 국가거든요. 하지만 그에 비에서 인식이나 저변확대가 한참 부족한 실정입니다. 조금이나마 제 블로그에서 이런 분야도 있다는 걸 알아주시고 공감해주신다면 정말 기쁠 겁니다. *^^*

Favorite Story

Book
춘희
알렉산드르 뒤마 피스
나는 전설이다
리처드 매드슨


Music
Collected : Best
Massive Attack
1996
Ryuichi Sakamoto


Movie
물랑루즈
바즈 루어만
어둠속의 댄서
라스 폰 트리에


Food
스테이크, 파스타, 오코노미야키

Wish List
람보르기니 무르시엘라고 LP640 메탈릭 오렌지, 코이츠키히메의 올비스크돌, 프라다의 페이턴트 메리제인

Bookmark site
net-a-porter.com, Youtube, Yahoo! Japan

memini 님은 [Memini Style] 이글루에서 인형에 대해 블로깅 하시는 김혜원 님이십니다. 김혜원 님은 메이크업부터 프로듀스까지 전반적인 인형 디자인을 하고 계십니다.

memini 님의 이글루(memini.egloos.com) 바로가기    링크하기
by tomato | 2007/08/20 16:36 | 이글루스 피플 | 트랙백 | 핑백(2) | 덧글(13)
Linked at egloos PEOPLE : .. at 2010/08/31 10:58

... -10-09]인디게임의 전도사 이즈데드님의 인디 라이프! [2007-09-21]원고지 위에 펼쳐지는 드라마. 네오사극 만화가 풍견風犬님! [2007-09-05]스타일이 있는 인형만들기, 인형 디자이너 memini님! [2007-08-20]여유와 낭만, 역사가 숨쉬는 땅을 향해 발걸음을 옮기다. yiaong님. [2007-08-03]모두가 꿈꾸는 살기 좋은 세계를 향 ... more

Linked at Here Without You.. at 2011/10/24 14:20

... 정은 나의 힘, 건조한 일상에 활력을~ 올비님! 인디게임의 전도사 이즈데드님의 인디 라이프! 원고지 위에 펼쳐지는 드라마. 네오사극...풍견風犬님! 스타일이 있는 인형만들기, 인형 디자이너 memini님! 이글루 파인더 skin by tomato setndr();setpcid(); 이글루링크 추가하기 ()을(를) 이글루링크로 추가하시겠습니까? ... more

Commented by 고아라 at 2007/08/20 17:14
1등~
Commented by poxen at 2007/08/20 18:02
헉 축하드립니다 낚인게 아니셨어요!!!
Commented by ExtraD at 2007/08/20 18:47
인형 모습의 정교함에 놀랐습니다! @_@
Commented at 2007/08/20 21:22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예하 at 2007/08/21 14:07
와아~ 인형계 인간으로서 피플에 소개되신 오너님을 뵈니 반갑습니다. ;ㅂ;
Commented by 얼음레몬 at 2007/08/22 13:10
축하해요~ 그리고, 감사(^^). 나는 모르고 있던 메미니님의 어떤 면을 알게 된것 같아서 살짝 기분도 좋구.
Commented by 밝은미소 at 2007/08/23 18:35
아잉, 살아있는것만 같은 인형들이네요 :D
Commented by 리라쨩 at 2007/08/24 01:04
축하축하!
Commented by 핀쿠 at 2007/08/24 10:43
맴님 여기서 뵈니까 괜히 더 멋있어보이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축하해횹!
Commented by 까날 at 2007/08/28 10:03
이글루스 피플 축하드립니다.
Commented by sunny at 2007/08/28 22:05
인형이...
너무....
예쁘네요~
Commented by 원형사가 아니네 at 2008/03/23 21:07
가서 보니까 주 업무 분야가 [인형 리페인팅(메이크업) 아티스트]네요. [인형 디자이너]가 아닙니다.
인형에 대한 기본지식이 없는 분이 보면 저 사진의 인형들을 직접 만드신 걸로 착각하겠습니다. 일본의 유명한 구체관절인형 제조회사의 제품이네요.

기존의 '인형'을 새롭게 '디자인'하는 일이니 인형디자이너-라고 소개한 것 같은데, 소개를 하려면 모르는 사람도 잘 알수 있게 분야를 확실히 해야 하는 것 아닙니까.

[인형메이크업 아티스트]를 [인형디자이너]라 소개한 점이 제게는 일종의 <과대포장>처럼 느껴집니다.

뭐 일본옥션에서도 최상급으로 인정받는 커스터머이신 것 같고, 게다가 국내 구체관절인형회사인 리케월드의 전속 메이크업 아티스트시니 이미 자기 일에 자부심을 느낄 만한 프로이신 것 같은데,

[너는 인형을 만드는 사람]이라는 전제 하에서 나온 인터뷰 질문들에 대해 왜 수정 요청을 하지 않으셨습니까?
나는 인형 전문 메이크업 아티스트다, 라고 왜 확실하게 말씀하지 않으시고 어물쩡 넘어가셨습니까? 누가 보면 보크스 전속 원형팀 소속인 줄 알겠습니다. 황당하네요. 원형사로서 인정받고 싶으시면 원형 작업 하세요. 원형 작업은 메이크업이나 샌드페이퍼 커스텀에 비하여 보다 많은 지식과 전문성을 갖추어야 하고 완성까지 최소 6개월~ 1년은 걸리는 작업입니다. 부디 같은 선상에서 취급되지 않았으면 합니다.

설령 [나는 메이크업 뿐만 아니라 가발 커스텀이랑 의상디자인도 하니까 인형 디자이너 맞다!!]라고 주장하신다고 해도, 그거 솔까말 구관놀이 오래 하다 보면 누구나 하는 분야 아닙니까;; 의상까지 직접 제작하시는 거 아니면 그냥 본 직업을 확실하게 드러내는 쪽이 나았을 듯 합니다.
Commented by memini at 2008/04/11 11:45
원형사가 아니네님 / 먼저 이런 질문은 개인적으로 연락을 주시거나 이글루스 측에 연락을 먼저 주셨으면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벌써 작년 여름에 인터뷰를 한게 되어놔서 저도 확인차 들러보았을 뿐인데, 제가 걱정한 부분을 지적해주시기도 하셔서 여러모로 씁쓸한 기분이기는 합니다.

원래 이글루스 측에서 처음 받은 인터뷰 전문에는 제가 하는일을 소개해달라는 질문이 있었고, 이에대해 성심껏 제가 원형을 작업하지 않고, 원형이 나와있는 인형에 메이크업과 의상 가발 안구등을 매치해서 전체적인 프로듀스를 작업을 한다고 답변을 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공개된 인터뷰 전문에서 누락이 되어서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인터뷰가 되었기에 저도 아쉬운 마음이 있습니다.

인터뷰의 최종 편집권은 제가 아닌 이글루스 측에 있기 때문이고, 실제로 전 현재 이 인터뷰에 달린 비밀글의 열람이나 수정권한이 전무합니다.

일단 확실하게 알려드리고 싶은건, 제가 일부러 의도해서 이런 인터뷰가 된점은 아니란겁니다.
저 또한 프로활동을 오랜기간 해왔고, 자부심을 느끼는 부분도 있고, 이일에 애착을 갖고 있습니다.
어떤 작업의식을 갖고 창작물이 탄생하는지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제가 하지도 않은 원형작업을 했다고는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솔까말 구관놀이 오래하다보면 누구나 하는 분야라고 생각을 하시는데, 안타깝게도 그게 그렇게 호락호락한 일은 아닙니다...
원형작업이 오랜기간이 걸리고 힘든일이라는점 제작현장을 지켜보는 저로써는 무척이나 통감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아름다운 원형의 인형이라 할지라도, 그 아름다움의 포인트를 살려 다양한 이미지를 표현하여 그 인형의 다양한 아름다움을 끌어내는 작업이 제가 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솔까말한 인형놀이라고 말씀하시는 부분에 대단히 큰 상처가 되네요...

원형사가~ 님의 말씀대로라면 인형은 원형자체로 아름다우니, 여러 오너분들의 키우시는 인형의 아름다움은 모두 원형사의 공로가 되는것인마냥 들리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패션디자인도 마찬가지로 옷감을 직조하는 사람이 대단한것이고 옷감을 다루는 디자이너는 일게 직공수준의 레벨이 되는것이 아닐런지요....?

아무리 원형이 훌륭하다 한들 한계가 있습니다. 상업인형의 경우 그 트랜드가 매일 다양화 되어가고 있고 시장의 흐름 고객[유저]분들이 원하시는 부분을 민감하게 잡아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원형사가~님께서 원형사의 작업물을 높게 평가하고 계시다면, 그 인형을 꾸며주는 사람들도 높게 평가해주셔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아름다운 인형은 참으로 손쉽게 손에 들어오지만, 그 인형이 탄생하기 까지에는 원형사 뿐만이 아닌 다른 많은 이들의 공이 들어간다는점 상기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게다가, 저또한 지적을 하고 싶은 점은 언급하시는 회사 보크스에서도 과거 활동하셨던 디자이너 Kyon씨가 프로듀스한 인형에 인형제작 Kyon이라고 덧붙이고 있지만, 이분이 직접 원형을 하신건 결코 아닙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Kyon씨가 직접 원형을 하셨다고 알고 계셔서 깜짝놀랐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가발의 디자인이나 의상의 선택 메이크업으로 전체적인 인형을 프로듀스 한다는 점에서 디자이너라는 직함을 써주고 있는것이구요.

유명한 바비의 실크스톤 시리즈를 디자인 하는 분께서도, 원형을 작업하지도 의상을 제작하지도 페인팅을 디자인하지도 않습니다. 전체적인 디자인과 트랜드를 읽어서 각 분야의 전문가에게 오더를 내리는 것이지만 역시 디자이너 입니다.

저는 단지 페인팅쪽의 전문가 라고 할수 있겠구요....

일단 인터뷰 자체에서 누락된 부분으로 인해 오해를 불러일으킨 점에 대해서는 저또한 꼼꼼하게 체크하여 이글루스 측과 협상을 해야했다는 점에서는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제가 원형사가 아니라는 점은 제 블로그를 조금만 둘러보셔도 아실수 있는 일이시고 실제로 제 작업 사진 아래에 어떤 회사의 어떤 인형을 베이스로 작업했는지 모두 표기를 하고 있습니다.

인형을 사랑하시는 마음만큼, 좀더 이 분야 종사자들에 대한 깊은 이해와 배려가 필요하지 않을까 감히 조심스럽게 말씀드려 봅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