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루스 피플] 경쟁력 있는 우리의 브라우저를 만들고 싶다. 달삼님!


Q. 달삼 님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이글루스에서 “Beyond Web”이라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해석이라고 합니다. 이제 블로그를 시작한지 겨우 석 달 남짓 되가는 제가 어쩌다 보니 이런 인터뷰까지 하게 되었네요. 회사에서 RSS 기획을 하기 시작하면서 블로그를 써보지도 않고 제대로 기획할 수 없겠다는 생각에 시작한 블로그를 생각보다 많은 분들께서 찾아주셔서 감사히 생각하고 있습니다.

Q. 일하고 계신 분야에서 꼭 이루고 싶은 꿈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브라우저는 사용자들이 인터넷을 쓰기 위해서는 꼭 써야만 하는 도구에요. PC로 치면은 운영체제에 해당하는 아주 중요한 소프트웨어죠. 스스로 인터넷 강국이라고 자부하는 한국에서 라우터, 데이터베이스, 웹 서버, 브라우저 등 인터넷의 기반 기술이 전부 외산 일색인 것은 문제가 있어요. 그렇다고 국제화 시대에 한국 사람은 한국 제품 써야지 하는 국수주의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에요. 제가 몸담고 있는 브라우저 분야에서만이라도 외산 제품에 충분히 경쟁력 있도록 만들어야죠. 그리고 현재 주력하고 있는 핸드폰용 브라우저만큼은 실제로 그렇다고 생각하고요.

Q. 모바일 개발이나 기획과 관련해 추천하고 싶은 책이나 사이트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제가 모바일 분야에서 일하기는 하지만 브라우저 개발을 하는 만큼 일반 웹 개발에 대한 내용을 더 자주봐요. 물론 모바일 분야의 동향도 잘 알아야겠죠. W3C(http://www.w3.org)나 OMA(http://www.openmobilealliance.org) 같은 해외 표준 단체 사이트를 자주 들르고요 모바일 동향을 얻기 위해서는 K모바일 뉴스(http://www.kmobile.co.kr) 같은 사이트를 이용합니다. 예전에는 한 달에 몇 권씩 집에 더 이상 책을 놓아둘 공간이 없을 정도로 책을 많이 사서 봤는데 요새는 이글루스 같은 블로그를 더 많이 보는 것 같아요. 책만큼 깊이 있는 내용을 다루면서도 빠른 업데이트와 댓글이나 트랙백을 통한 커뮤니케이션까지 되니까요. Start(http://www.start.com)에 웹 관련된 여러 블로그를 등록해놓고 시간 날 때마다 가서 봐요.

Q. 스트레스를 한 방에 날려버리는 달삼 님만의 비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대학교 다니는 동안 서클 활동으로 요트를 탔어요. 여름이면 9박10일 일정으로 넓은 바다로 나가서 요트를 타고 바람을 맞으며 나가면 1년 동안 쌓였던 스트레스가 한 방에 날아가지요. 뜨거운 태양으로 피부가 새까맣게 타버린 선후배들과 술 한잔 하면서 이런 저런 얘기도 하고요. 그 동안 거의 매년 안 빠지고 갔었는데 이번 여름에는 외국에 출장을 가느라 못 가서 무척 아쉬워요. 하지만 아무래도 요트를 타는 것은 평소에 하기는 힘들어요. 가끔씩 주말에 타기는 하지만요. 그래서 친구들과 만나서 술 한잔 하는 것을 좋아해요. 사실 너무 좋아한다고 여자친구가 머라고 하지요.

Q. 2006년에 꼭 이루고 싶은 소망은 무엇인가요?
2005년은 제가 드디어 병역특례를 마치고 민간인이 된 해에요. 또한 그 동안 개발관련 일을 주로 하다가 기술기획 부문으로 완전히 옮긴 해이기도 하고요. 그래서인지 좀 들뜬 마음으로 보냈고 또 아직은 새로운 일에 완전히 적응하지 못한 채 보낸 해인 것 같아요. 2006년에는 마음을 다잡고 열심히 보내야죠. 따로 거창한 계획을 세우기 보다는 그때 그때를 충실히 보내야 한다고 생각해요.

Q. 달삼 님이 추천하는 블로거 다섯 분과 추천 이유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좋은 블로그가 많은데 다섯 분만 추천하려니 힘드네요.

1. twdanny 님의 태우’s log
제가 처음 블로그를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만든 태우님의 블로그에요. 제 블로그 이름도 “Web 2.0 and beyond”라는 태우님의 부제를 보고 지은 이름이구요. 웹 2.0을 기술적이 아닌 관점에서 볼 수 있는 좋은 블로그죠.

2. 차니 님의 Channy’ Blog
모질라와 웹 표준에 대해서 좋은 정보를 많이 올리고 계시는 Channy님의 블로그에요.

3. hollobit 님의 HOLLOBLOG
현재 많이 쓰이는 웹 기술뿐만 아니라 Semantic Web 같은 차세대 웹 기술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hollobit님의 블로그에요.

4. likejazz 님의 likejazz
웹2.0과 관련된 좋은 내용을 포스팅하고 계시는 likejazz님의 블로그입니다. likejazz님이 손수 만드신 Lens라는 RSS Aggregator는 저도 유용하게 쓰고 있습니다.

5. a77ila 님의 KJ
웹에 대해서 생각할 거리를 많이 포스팅 해주시는 a77ila님의 블로그에요.

Q. 마지막으로 달삼 님의 이글루를 방문하는 분들께 하고 싶은 말씀을 해주세요.
다들 2005년 잘 마무리하시고 2006년에는 좋은 일만 있기를 바랄께요.

Favorite Story

Book / 살아간다는 것

Music / 패닉 4집 - 로시난테

Movie / 광식이 동생 광태

Food / 조개구이

Wish List / 초콜릿폰

Bookmark Site / 첫눈

달삼 님은 [Beyond Web] 이글루에서 모바일과 web 2.0 에 대해 블로깅 하시는 이해석 님이십니다. 이해석 님은 핸드폰용 인터넷 브라우저 기술기획을 하고 계십니다.

달삼 님의 이글루 바로가기
by tomato | 2005/12/30 11:56 | 이글루스 피플 | 트랙백(2) | 덧글(6)
Tracked from Beyond Web at 2005/12/30 12:11

제목 : 이글루스 피플 선정 ^^
제가 이글루스 피플에 선정되었습니다. 2005년의 마지막에 이런 영광스러운 일이 생겨서 너무 감사합니다. 여러분들도 올한해 잘 마무리하시고, 내년에는 행운만 가득하길 빕니다. http://eskimos.egloos.com/2968...more

Tracked from @hof 블로그 at 2005/12/30 13:15

제목 : 달삼님 이글루스 피플에…
혜성처럼 등장한 달삼님이 2005년 마지막으로 이글루스 피플에 뽑히셨다. ...more

Commented by 마음으로찍는사진 at 2006/01/01 17:08
오.. 축하 합니다.
Commented by 달삼 at 2006/01/01 18:03
감사합니다 ^^
Commented by 얼빵 at 2006/01/02 13:21
축하!! 축하!! 내 지인중에도 이글루즈 피플이 있다니!!
너 추천 블로그는 나 해 줘야 하는 거 아니야?? ^^
Commented by 찌~ at 2006/01/02 13:24
축하해달라고 알려준거지? ㅋㅋ 넘넘 축하축하~~ㅋㅋ
Commented at 2008/07/18 14:06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at 2009/02/03 19:30
비공개 덧글입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